(눅 21:20-38) [20] 너희가 예루살렘이 군대들에게 에워싸이는 것을 보거든 그 멸망이 가까운 줄을 알라
[21] 그 때에 유대에 있는 자들은 산으로 도망갈 것이며 성내에 있는 자들은 나갈 것이며 촌에 있는 자들은 그리로 들어가지 말지어다
[22] 이 날들은 기록된 모든 것을 이루는 징벌의 날이니라
[23] 그 날에는 아이 밴 자들과 젖먹이는 자들에게 화가 있으리니 이는 땅에 큰 환난과 이 백성에게 진노가 있겠음이로다
[24] 그들이 칼날에 죽임을 당하며 모든 이방에 사로잡혀 가겠고 예루살렘은 이방인의 때가 차기까지 이방인들에게 밟히리라
[25] 일월 성신에는 징조가 있겠고 땅에서는 민족들이 바다와 파도의 성난 소리로 인하여 혼란한 중에 곤고하리라
[26] 사람들이 세상에 임할 일을 생각하고 무서워하므로 기절하리니 이는 하늘의 권능들이 흔들리겠음이라
[27] 그 때에 사람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
[28] 이런 일이 되기를 시작하거든 일어나 머리를 들라 너희 속량이 가까웠느니라 하시더라
[29] 이에 비유로 이르시되 무화과나무와 모든 나무를 보라
[30] 싹이 나면 너희가 보고 여름이 가까운 줄을 자연히 아나니
[31] 이와 같이 너희가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것을 보거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온 줄을 알라
[32]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이 세대가 지나가기 전에 모든 일이 다 이루어지리라
[33] 천지는 없어지겠으나 내 말은 없어지지 아니하리라
[34] 너희는 스스로 조심하라 그렇지 않으면 방탕함과 술취함과 생활의 염려로 마음이 둔하여지고 뜻밖에 그 날이 덫과 같이 너희에게 임하리라
[35] 이 날은 온 지구상에 거하는 모든 사람에게 임하리라
[36] 이러므로 너희는 장차 올 이 모든 일을 능히 피하고 인자 앞에 서도록 항상 기도하며 깨어 있으라 하시니라
[37] 예수께서 낮에는 성전에서 가르치시고 밤에는 나가 감람원이라 하는 산에서 쉬시니
[38] 모든 백성이 그 말씀을 들으려고 이른 아침에 성전에 나아가더라
(눅 21:20-38) [20] 너희가 예루살렘이 군대들에게 에워싸이는 것을 보거든 그 멸망이 가까운 줄을 알라
[21] 그 때에 유대에 있는 자들은 산으로 도망할지며 성내에 있는 자들은 나갈지며 촌에 있는 자들은 그리로 들어가지 말지어다
[22] 이 날들은 기록된 모든 것을 이루는 형벌의 날이니라
[23] 그 날에는 아이 밴 자들과 젖먹이는 자들에게 화가 있으리니 이는 땅에 큰 환난과 이 백성에게 진노가 있겠음이로다
[24] 저희가 칼날에 죽임을 당하며 모든 이방에 사로잡혀 가겠고 예루살렘은 이방인의 때가 차기까지 이방인들에게 밟히리라
[25] 일월 성신에는 징조가 있겠고 땅에서는 민족들이 바다와 파도의 우는 소리를 인하여 혼란한 중에 곤고하리라
[26] 사람들이 세상에 임할 일을 생각하고 무서워하므로 기절하리니 이는 하늘의 권능들이 흔들리겠음이라
[27] 그 때에 사람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
[28] 이런 일이 되기를 시작하거든 일어나 머리를 들라 너희 구속이 가까웠느니라 하시더라
[29] 이에 비유로 이르시되 무화과나무와 모든 나무를 보라
[30] 싹이 나면 너희가 보고 여름이 가까운 줄을 자연히 아나니
[31] 이와 같이 너희가 이런 일이 나는 것을 보거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운 줄을 알라
[32]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이 세대가 지나가기 전에 모든 일이 다 이루리라
[33] 천지는 없어지겠으나 내 말은 없어지지 아니하리라
[34] 너희는 스스로 조심하라 그렇지 않으면 방탕함과 술취함과 생활의 염려로 마음이 둔하여지고 뜻밖에 그 날이 덫과 같이 너희에게 임하리라
[35] 이 날은 온 지구상에 거하는 모든 사람에게 임하리라
[36] 이러므로 너희는 장차 올 이 모든 일을 능히 피하고 인자 앞에 서도록 항상 기도하며 깨어 있으라 하시니라
[37] 예수께서 낮이면 성전에서 가르치시고 밤이면 나가 감람원이라 하는 산에서 쉬시니
[38] 모든 백성이 그 말씀을 들으려고 이른 아침에 성전에 나아가더라』
(Lk 21:20-38) [20] But when you see Jerusalem surrounded by armies, then recognize that her desolation is at hand.
[21] "Then let those who are in Judea flee to the mountains, and let those who are in the midst of the city depart, and let not those who are in the country enter the city
[22] because these are days of vengeance, in order that all things which are written may be fulfilled.
[23] "Woe to those who are with child and to those who nurse babes in those days for there will be great distress upon the land, and wrath to this people,
[24] and they will fall by the edge of the sword, and will be led captive into all the nations and Jerusalem will be trampled under foot by the Gentiles until the times of the Gentiles be fulfilled.
[25] "And there will be signs in sun and moon and stars, and upon the earth dismay among nations, in perplexity at the roaring of the sea and the waves,
[26] men fainting from fear and the expectation of the things which are coming upon the world for the powers of the heavens will be shaken.
[27] "And then they will see THE SON OF MAN COMING IN A CLOUD with power and great glory.
[28] "But when these things begin to take place, straighten up and lift up your heads, because your redemption is drawing near."
[29] And He told them a parable: "Behold the fig tree and all the trees
[30] as soon as they put forth [leaves,] you see it and know for yourselves that summer is now near.
[31] "Even so you, too, when you see these things happening, recognize that the kingdom of God is near.
[32] "Truly I say to you, this generation will not pass away until all things take place.
[33] "Heaven and earth will pass away, but My words will not pass away.
[34] "Be on guard, that your hearts may not be weighted down with dissipation and drunkenness and the worries of life, and that day come on you suddenly like a trap
[35] for it will come upon all those who dwell on the face of all the earth.
[36] "But keep on the alert at all times, praying in order that you may have strength to escape all these things that are about to take place, and to stand before the Son of Man."
[37] Now during the day He was teaching in the temple, but at evening He would go out and spend the night on the mount that is called Olivet.
[38] And all the people would get up early in the morning [to come] to Him in the temple to listen to Him.』
"
(잠 10-12) [1] 이것은 솔로몬의 잠언이다 지혜로운 아들은 아버지를 기쁘게 하지만, 미련한 아들은 어머니의 근심거리이다
[2] 부정하게 모은 재물은 쓸모가 없지만, 의리는 죽을 사람도 건져낸다
[3] 주님은 의로운 생명은 주리지 않게 하시지만, 악인의 탐욕은 물리치신다
[4] 손이 게으른 사람은 가난하게 되고 손이 부지런한 사람은 부유하게 된다
[5] 곡식이 익었을 때에 거두어들이는 아들은 지혜가 있는 아들이지만, 추수 때에 잠만 자고 있으면, 부끄러운 아들이다
[6] 의인은 머리에 복을 이고 있으나, 악인은 입에 독을 머금고 있다
[7] 의인은 칭찬을 받으며 기억되지만, 악인은 그 이름마저 기억에서 사라진다
[8] 마음이 지혜로운 사람은 명령을 받아들이지만, 입을 어리석게 놀리는 사람은 멸망한다
[9] 흠 없이 살면 앞길이 평안하지만, 그릇되게 살면 마침내 드러나게 된다
[10] 눈을 흘기면 고난이 생기고, 입을 어리석게 놀리는 사람은 멸망한다
[11] 의인의 입은 생명의 샘이지만, 악인의 입은 독을 머금고 있다
[12] 미움은 다툼을 일으키지만, 사랑은 모든 허물을 덮어 준다
[13] 명철한 사람의 입술에는 지혜가 있지만, 지혜가 없는 사람의 등에는 매가 떨어진다
[14] 지혜로운 사람은 지식을 간직하지만, 미련한 사람의 입은 멸망을 재촉한다
[15] 부자의 재산은 그의 견고한 성이 되지만, 가난한 사람의 빈곤은 그를 망하게 한다
[16] 의인의 수고는 생명에 이르고, 악인의 소득은 죄에 이른다
[17] 훈계를 지키는 사람은 생명의 길에 이르지만, 책망을 저버리는 사람은 잘못된 길로 들어선다
[18] 미움을 감추는 사람은 거짓말 하는 사람이요, 남을 중상하는 사람은 미련한 사람이다
[19] 말이 많으면 허물을 면하기 어려우나, 입을 조심하는 사람은 지혜가 있다
[20] 의인의 혀는 순수한 은과 같지만, 악인의 마음은 아무 가치가 없다
[21] 의인의 입술은 많은 사람을 먹여 살리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생각 없이 살다가 죽는다
[22] 주님께서 복을 주셔서 부유하게 되는 것인데, 절대로 근심을 곁들여 주시지 않는다
[23] 미련한 사람은 나쁜 일을 저지르는 데서 낙을 누리지만, 명철한 사람은 지혜에서 낙을 누린다
[24] 악인에게는 두려워하는 일이 닥쳐오지만, 의인에게는 바라는 일이 이루어진다
[25] 회오리바람이 지나가면, 악인은 없어져도, 의인은 영원한 기초처럼 꼼짝하지 않는다
[26] 게으른 사람은 부리는 사람에게, 이에 초 같고, 눈에 연기 같다
[27] 주님을 경외하면 장수를 누리지만, 악인의 수명은 짧아진다
[28] 의인의 희망은 기쁨을 거두지만, 악인의 희망은 끊어진다
[29] 주님의 도가 정직한 사람에게는 힘이 되지만, 악행을 하는 사람에게는 멸망이 된다
[30] 의인은 영원히 흔들리지 않지만, 악인은 땅에서 배겨내지 못한다
[31] 의인의 입에서는 지혜가 나오지만, 거짓말하는 혀는 잘릴 것이다
[32] 의인의 입술은 남을 기쁘게 하는 말이 무엇인지 알지만, 악인의 입은 거짓을 말할 뿐이다
[11:1] 속이는 저울은 주님께서 미워하셔도, 정확한 저울추는 주님께서 기뻐하신다
[2] 교만한 사람에게는 수치가 따르지만, 겸손한 사람에게는 지혜가 따른다
[3] 정직한 사람은 성실하게 살아, 바른길로 가지만, 사기꾼은 속임수를 쓰다가 제 꾀에 빠져 멸망한다
[4] 재물은 진노의 날에 쓸모가 없지만, 의리는 죽을 사람도 건져낸다
[5] 흠 없는 사람은 그의 옳은 행실로 그가 사는 길을 곧게 하지만, 악한 사람은 자신의 악 때문에 쓰러진다
[6] 정직한 사람의 옳은 행실은 그를 구원하지만, 반역하는 사람은 제 욕심에 걸려 넘어진다
[7] 악인은 죽을 때에 그들의 희망도 함께 끊어지고, 불의에 걸었던 기대도 물거품이 된다
[8] 의인은 재난에 빠져도 구원을 받지만, 악인은 오히려 재난 속으로 빠져들어간다
[9]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는 사람은 입으로 이웃을 망하게 하지만, 의인은 지식으로 구원을 얻는다
[10] 의인이 잘 되면 마을이 기뻐하고, 악인이 망하면 마을이 환호한다
[11] 정직한 사람이 축복하면 마을이 흥하고, 악한 사람이 입을 열면 마을이 망한다
[12] 지혜가 없는 사람은 이웃을 비웃지만, 명철한 사람은 침묵을 지킨다
[13] 험담하며 돌아다니는 사람은 남의 비밀을 새게 하지만, 마음이 믿음직한 사람은 비밀을 지킨다
[14] 지도자가 없으면 백성이 망하지만, 참모가 많으면 평안을 누린다
[15] 모르는 사람의 보증을 서면 고통을 당하지만, 보증 서기를 거절하면 안전하다
[16] 덕이 있는 여자는 존경을 받고, 부지런한 남자는 재물을 얻는다
[17] 인자한 사람은 자기의 생명을 이롭게 하고, 잔인한 사람은 자기의 몸을 해친다
[18] 악인에게 돌아오는 삯은 헛것이지만, 정의를 심는 사람은 참 보상을 받는다
[19] 정의에 굳게 서는 사람은 생명에 이르지만, 악을 따르는 사람은 죽음에 이른다
[20] 주님은 마음이 비뚤어진 사람은 미워하시지만, 올바른 길을 걷는 사람은 기뻐하신다
[21] 악인은 틀림없이 벌을 받지만, 의인의 자손은 반드시 구원을 받는다
[22] 아름다운 여인이 삼가지 아니하는 것은 돼지코에 금고리 격이다
[23] 의인이 바라는 것은 좋은 일뿐이지만, 악인이 기대할 것은 진노뿐이다
[24] 남에게 나누어 주는데도 더욱 부유해지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마땅히 쓸 것까지 아끼는데도 가난해지는 사람이 있다
[25] 남에게 베풀기를 좋아하는 사람이 부유해 지고, 남에게 마실 물을 주면, 자신도 갈증을 면한다
[26] 곡식을 저장하여 두기만 하는 사람은 백성에게 저주를 받고, 그것을 내어 파는 사람에게는 복이 돌아온다
[27] 좋은 일을 애써 찾으면 은총을 받지만, 나쁜 일을 애써 추구하면 나쁜 것을 되받는다
[28] 자기의 재산만을 믿는 사람은 넘어지지만, 의인은 푸른 나뭇잎처럼 번성한다
[29] 자기 집을 해치는 사람은 바람만 물려받을 것이요, 어리석은 사람은 마음이 지혜로운 사람의 종이 될 것이다
[30] 의인이 받는 열매는 생명의 나무요, 폭력을 쓰는 사람은 생명을 잃는다
[31] 의인이 이 땅에서 한 대로 보상을 받는데, 악인과 죄인이 그 값을 치르지 않겠는가?
[12:1] 훈계받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지식을 사랑하지만, 책망받기를 싫어하는 사람은 짐승같이 우둔하다
[2] 선한 사람은 주님으로부터 은총을 받지만, 악을 꾀하는 사람은 정죄를 받는다
[3] 사람은 악행으로 터를 굳게 세울 수 없지만, 의인의 뿌리는 흔들리지 않는다
[4] 어진 아내는 남편의 면류관이지만, 욕을 끼치는 아내는 남편의 뼛속을 썩게 한다
[5] 의인의 생각은 곧지만, 악인의 궁리는 속임수뿐이다
[6] 악인이 하는 말은 피 흘릴 음모뿐이지만, 정직한 사람의 말은 사람을 구하여 낸다
[7] 악인은 쓰러져서 사라지지만, 의인의 집은 든든히 서 있다
[8] 사람은 그 지혜대로 칭찬을 받지만 마음이 비뚤어진 사람은 멸시를 받는다
[9] 업신여김을 받더라도 종을 부리는 사람은, 스스로 높은 체하면서 먹을 빵이 없는 사람보다 낫다
[10] 의인은 집짐승의 생명도 돌보아 주지만, 악인은 자비를 베푼다고 하여도 잔인하다
[11] 밭을 가는 사람은 먹을 것이 넉넉하지만, 헛된 것을 꿈꾸는 사람은 지각이 없다
[12] 악인은 불의한 이익을 탐하지만, 의인은 그 뿌리로 말미암아 열매를 맺는다
[13] 악인은 입술을 잘못 놀려 덫에 걸리지만, 의인은 재난에서 벗어난다
[14] 사람은 열매 맺는 말을 하여 좋은 것을 넉넉하게 얻으며, 자기가 손수 일한 만큼 되돌려 받는다
[15] 어리석은 사람은 자신의 행실만이 옳다고 여기지만, 지혜로운 사람은 충고에 귀를 기울인다
[16] 미련한 사람은 쉽게 화를 내지만, 슬기로운 사람은 모욕을 참는다
[17] 진실을 말하는 사람은 정직한 증거를 보이지만, 거짓 증인은 속임수만 쓴다
[18] 함부로 말하는 사람의 말은 비수 같아도, 지혜로운 사람의 말은 아픈 곳을 낫게 하는 약이다
[19] 진실한 말은 영원히 남지만, 거짓말은 한순간만 통할 뿐이다
[20] 악을 꾀하는 사람의 마음에는 속임수가 들어 있지만, 평화를 꾀하는 사람에게는 기쁨이 있다
[21] 의인은 아무런 해도 입지 않지만, 악인은 재난에 파묻혀 산다
[22] 주님은 거짓말을 하는 입술은 미워하시지만, 진실하게 사는 사람은 기뻐하신다
[23] 슬기로운 사람은 지식을 감추어 두어도, 미련한 사람의 마음은 어리석음을 전파한다
[24] 부지런한 사람의 손은 남을 다스리지만, 게으른 사람은 남의 부림을 받는다
[25] 마음에 근심이 있으면 번민이 일지만, 좋은 말 한 마디로도 사람을 기쁘게 할 수 있다
[26] 의인은 이웃에게 바른길을 보여 주지만, 악인은 이웃을 나쁜 길로 빠져 들게 한다
[27] 게으른 사람은 사냥한 것도 불에 구우려 하지 않지만, 부지런한 사람은 귀한 재물을 얻는다
[28] 의로운 사람의 길에는 생명이 있지만, 미련한 사람의 길은 죽음으로 이끈다
(잠 10-12) [1] 솔로몬의 잠언이라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로 기쁘게 하거니와 미련한 아들은 어미의 근심이니라
[2] 불의의 재물은 무익하여도 의리는 죽음에서 건지느니라
[3] 여호와께서 의인의 영혼은 주리지 않게 하시나 악인의 소욕은 물리치시느니라
[4] 손을 게으르게 놀리는 자는 가난하게 되고 손이 부지런한 자는 부하게 되느니라
[5] 여름에 거두는 자는 지혜로운 아들이나 추수 때에 자는 자는 부끄러움을 끼치는 아들이니라
[6] 의인의 머리에는 복이 임하거늘 악인의 입은 독을 머금었느니라
[7] 의인을 기념할 때에는 칭찬하거니와 악인의 이름은 썩으리라
[8] 마음이 지혜로운 자는 명령을 받거니와 입이 미련한 자는 패망하리라
[9] 바른 길로 행하는 자는 걸음이 평안하려니와 굽은 길로 행하는 자는 드러나리라
[10] 눈짓하는 자는 근심을 끼치고 입이 미련한 자는 패망하느니라
[11] 의인의 입은 생명의 샘이라도 악인의 입은 독을 머금었느니라
[12] 미움은 다툼을 일으켜도 사랑은 모든 허물을 가리우느니라
[13] 명철한 자의 입술에는 지혜가 있어도 지혜없는 자의 등을 위하여는 채찍이 있느니라
[14] 지혜로운 자는 지식을 간직하거니와 미련한 자의 입은 멸망에 가까우니라
[15] 부자의 재물은 그의 견고한 성이요 가난한 자의 궁핍은 그의 패망이니라
[16] 의인의 수고는 생명에 이르고 악인의 소득은 죄에 이르느니라
[17] 훈계를 지키는 자는 생명길로 행하여도 징계를 버리는 자는 그릇 가느니라
[18] 미워함을 감추는 자는 거짓의 입술을 가진 자요 참소하는 자는 미련한 자니라
[19] 말이 많으면 허물을 면키 어려우나 그 입술을 제어하는 자는 지혜가 있느니라
[20] 의인의 혀는 천은과 같거니와 악인의 마음은 가치가 적으니라
[21] 의인의 입술은 여러 사람을 교육하나 미련한 자는 지식이 없으므로 죽느니라
[22] 여호와께서 복을 주시므로 사람으로 부하게 하시고 근심을 겸하여 주지 아니하시느니라
[23] 미련한 자는 행악으로 낙을 삼는 것 같이 명철한 자는 지혜로 낙을 삼느니라
[24] 악인에게는 그의 두려워하는 것이 임하거니와 의인은 그 원하는 것이 이루어지느니라
[25] 회리바람이 지나가면 악인은 없어져도 의인은 영원한 기초 같으니라
[26] 게으른 자는 그 부리는 사람에게 마치 이에 초 같고 눈에 연기 같으니라
[27] 여호와를 경외하면 장수하느니라 그러나 악인의 연세는 짧아지느니라
[28] 의인의 소망은 즐거움을 이루어도 악인의 소망은 끊어지느니라
[29] 여호와의 도가 정직한 자에게는 산성이요 행악하는 자에게는 멸망이니라
[30] 의인은 영영히 이동되지 아니하여도 악인은 땅에 거하지 못하게 되느니라
[31] 의인의 입은 지혜를 내어도 패역한 혀는 베임을 당할 것이니라
[32] 의인의 입술은 기쁘게 할 것을 알거늘 악인의 입은 패역을 말하느니라
[11:1] 속이는 저울은 여호와께서 미워하셔도 공평한 추는 그가 기뻐하시느니라
[2] 교만이 오면 욕도 오거니와 겸손한 자에게는 지혜가 있느니라
[3] 정직한 자의 성실은 자기를 인도하거니와 사특한 자의 패역은 자기를 망케 하느니라
[4] 재물은 진노하시는 날에 무익하나 의리는 죽음을 면케 하느니라
[5] 완전한 자는 그 의로 인하여 그 길이 곧게 되려니와 악한 자는 그 악을 인하여 넘어지리라
[6] 정직한 자는 그 의로 인하여 구원을 얻으려니와 사특한 자는 자기의 악에 잡히리라
[7] 악인은 죽을 때에 그 소망이 끊어지나니 불의의 소망이 없어지느니라
[8] 의인은 환난에서 구원을 얻고 악인은 와서 그를 대신하느니라
[9] 사특한 자는 입으로 그 이웃을 망하게 하여도 의인은 그 지식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느니라
[10] 의인이 형통하면 성읍이 즐거워하고 악인이 패망하면 기뻐 외치느니라
[11] 성읍은 정직한 자의 축원을 인하여 진흥하고 악한 자의 입을 인하여 무너지느니라
[12] 지혜 없는 자는 그 이웃을 멸시하나 명철한 자는 잠잠하느니라
[13] 두루 다니며 한담하는 자는 남의 비밀을 누설하나 마음이 신실한 자는 그런 것을 숨기느니라
[14] 도략이 없으면 백성이 망하여도 모사가 많으면 평안을 누리느니라
[15] 타인을 위하여 보증이 되는 자는 손해를 당하여도 보증이 되기를 싫어하는 자는 평안하니라
[16] 유덕한 여자는 존영을 얻고 근면한 남자는 재물을 얻느니라
[17] 인자한 자는 자기의 영혼을 이롭게 하고 잔인한 자는 자기의 몸을 해롭게 하느니라
[18] 악인의 삯은 허무하되 의를 뿌린 자의 상은 확실하니라
[19] 의를 굳게 지키는 자는 생명에 이르고 악을 따르는 자는 사망에 이르느니라
[20] 마음이 패려한 자는 여호와의 미움을 받아도 행위가 온전한 자는 그의 기뻐하심을 받느니라
[21] 악인은 피차 손을 잡을지라도 벌을 면치 못할 것이나 의인의 자손은 구원을 얻으리라
[22] 아름다운 여인이 삼가지 아니하는 것은 마치 돼지 코에 금고리 같으니라
[23] 의인의 소원은 오직 선하나 악인의 소망은 진노를 이루느니라
[24] 흩어 구제하여도 더욱 부하게 되는 일이 있나니 과도히 아껴도 가난하게 될 뿐이니라
[25] 구제를 좋아하는 자는 풍족하여질 것이요 남을 윤택하게 하는 자는 윤택하여지리라
[26] 곡식을 내지 아니하는 자는 백성에게 저주를 받을 것이나 파는 자는 그 머리에 복이 임하리라
[27] 선을 간절히 구하는 자는 은총을 얻으려니와 악을 더듬어 찾는 자에게는 악이 임하리라
[28] 자기의 재물을 의지하는 자는 패망하려니와 의인은 푸른 잎사귀 같아서 번성하리라
[29] 자기 집을 해롭게 하는 자의 소득은 바람이라 미련한 자는 마음이 지혜로운 자의 종이 되리라
[30] 의인의 열매는 생명나무라 지혜로운 자는 사람을 얻느니라
[31] 보라 의인이라도 이 세상에서 보응을 받겠거든 하물며 악인과 죄인이리요
[12:1] 훈계를 좋아하는 자는 지식을 좋아하나니 징계를 싫어하는 자는 짐승과 같으니라
[2] 선인은 여호와께 은총을 받으려니와 악을 꾀하는 자는 정죄하심을 받으리라
[3] 사람이 악으로 굳게 서지 못하나니 의인의 뿌리는 움직이지 아니하느니라
[4] 어진 여인은 그 지아비의 면류관이나 욕을 끼치는 여인은 그 지아비로 뼈가 썩음 같게 하느니라
[5] 의인의 생각은 공직하여도 악인의 도모는 궤휼이니라
[6] 악인의 말은 사람을 엿보아 피를 흘리자 하는 것이어니와 정직한 자의 입은 사람을 구원하느니라
[7] 악인은 엎드러져서 소멸되려니와 의인의 집은 서 있으리라
[8] 사람은 그 지혜대로 칭찬을 받으려니와 마음이 패려한 자는 멸시를 받으리라
[9] 비천히 여김을 받을지라도 종을 부리는 자는 스스로 높은 체 하고도 음식이 핍절한 자보다 나으니라
[10] 의인은 그 육축의 생명을 돌아보나 악인의 긍휼은 잔인이니라
[11] 자기의 토지를 경작하는 자는 먹을 것이 많거니와 방탕한 것을 따르는 자는 지혜가 없느니라
[12] 악인은 불의의 이를 탐하나 의인은 그 뿌리로 말미암아 결실하느니라
[13] 악인은 입술의 허물로 인하여 그물에 걸려도 의인은 환난에서 벗어나느니라
[14] 사람은 입의 열매로 인하여 복록에 족하며 그 손의 행하는 대로 자기가 받느니라
[15] 미련한 자는 자기 행위를 바른 줄로 여기나 지혜로운 자는 권고를 듣느니라
[16] 미련한 자는 분노를 당장에 나타내거니와 슬기로운 자는 수욕을 참느니라
[17] 진리를 말하는 자는 의를 나타내어도 거짓 증인은 궤휼을 말하느니라
[18] 혹은 칼로 찌름 같이 함부로 말하거니와 지혜로운 자의 혀는 양약 같으니라
[19] 진실한 입술은 영원히 보존되거니와 거짓 혀는 눈 깜짝일 동안만 있을 뿐이니라
[20] 악을 꾀하는 자의 마음에는 궤휼이 있고 화평을 논하는 자에게는 희락이 있느니라
[21] 의인에게는 아무 재앙도 임하지 아니하려니와 악인에게는 앙화가 가득하리라
[22] 거짓 입술은 여호와께 미움을 받아도 진실히 행하는 자는 그의 기뻐하심을 받느니라
[23] 슬기로운 자는 지식을 감추어 두어도 미련한 자의 마음은 미련한 것을 전파하느니라
[24] 부지런한 자의 손은 사람을 다스리게 되어도 게으른 자는 부림을 받느니라
[25] 근심이 사람의 마음에 있으면 그것으로 번뇌케 하나 선한 말은 그것을 즐겁게 하느니라
[26] 의인은 그 이웃의 인도자가 되나 악인의 소행은 자기를 미혹하게 하느니라
[27] 게으른 자는 그 잡을 것도 사냥하지 아니하나니 사람의 부귀는 부지런한 것이니라
[28] 의로운 길에 생명이 있나니 그 길에는 사망이 없느니라』